끄적끄적

[유데미(Udemy)] 화이트 해킹 101: 윤리적 해킹 기초부터 배우기 후기 본문

리뷰/강의리뷰

[유데미(Udemy)] 화이트 해킹 101: 윤리적 해킹 기초부터 배우기 후기

코리이 2024. 4. 28. 14:14

[화이트 해킹 101: 윤리적 해킹 기초부터 배우기!]


 

개발할 때 반드시 적용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시큐어 코딩이다. 물론 기본적인 옵션인 CORS, XSS 등을 구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이러한 해킹이 가능한 원리에 대해서 항상 궁금했었다. 이 Udemy 강의는 필자와 같이 해킹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처음 접해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만든 기초강의이다. 물론 강의가 기초 강의임에도 시간이 상당히 길었기 때문에 가볍게 들으려고 했던 필자의 기대와는 달리, 강의를 듣는 데에는 꽤 많은 개인 시간이 필요했었다. 그러나 강의가 긴 만큼 이전에 들은 다른 강의와 비교했을 때 초보자가 듣기에는 더 적합한 강의라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는 초반에 실습환경을 구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때 설치해야 하는 파일이 VM 이미지이기 때문에 파일 용량이 매우 크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참고로 필자는 이 환경 구성을 카페에서 진행했었기 때문에 인터넷이 매우 느려 강의를 바로 들을 수 없고 다음 날부터 들을 수 있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강의를 듣는 분들이라면 환경 설정에 필요한 파일들은 미리 다운로드 받아놓으시길 바란다.

 

그 이후부터 한 챕터씩 강의를 알려주기 시작한다. 이때 무선 어댑터가 없다면 초반에 네트워크 세션의 WEP 해킹 파트와 WPA와 WPA 2 해킹 파트는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긴 했다. 이 강의 때문에 구매하기는 애매하고 실제로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솔직히 감이 잘 잡히지 않았었다. 다만 이 강의 이후에는 크게 필요 없는 파트들이 진행되므로 이후 챕터부터 진행해도 무방하다. 필자의 경우 뭔가 구매해서 해보고 싶어 인터넷 사이트를 뒤져보다가 시간을 꽤 보냈는데 해커가 되고 싶은 것도 아닌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해킹으로 진로를 정한 분들이 아니라면 이 파트는 과감히 뛰어넘을 것을 추천하고 싶다. 그 이후 연결 후 공격 등은 실습과 함께하기 때문에 더 재밌게 진행할 수 있다. 지금 필자도 이 파트를 열심히 듣고 있는데 사전 지식이 충분히 있지 않은데도 지금까지는 막힘없이 잘 듣고 있다. 또한 직접 눈과 손으로 해킹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니 이전에 궁금했던 부분들이 조금씩 풀리기도 했다.

 

아직 강의를 듣고는 있지만 일단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VMWare를 활용해 강의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라이브러리 들이 설치된 이미지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해킹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더더욱 환경 세팅이 편한 것이 좋았었다. 물론 가상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지 않았다면 이 또한 허들일 수 있겠지만 아마도 개발자라면 이번 기회에 한 번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이 강의의 또 다른 좋은 점은 대부분의 시간이 실습하는 데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직접 만져보고 실행시켜 봐야 더 이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라서 실습 위주의 강의를 더 선호하는 편이긴 하다.

 

일단 이것저것 실습하기 편하기도 하고 Udemy 강의는 할인할때 구매하면 합리적이기 때문에 해킹에 대해 간단하게 나마 궁금한 필자와 같은 개발자라면 들어봐도 좋을 것 같다.

 

해당 콘텐츠는 유데미로부터 강의 쿠폰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